컴포즈커피 창업비용과 양도양수로 인수하는 방법과 실패 안하는법

컴포즈커피는 합리적인 가격과 특색 있는 메뉴로 빠르게 성장한 저가커피 프랜차이즈입니다. 이 글에서는 컴포즈커피 창업비용과 창업 준비부터 양도양수의 절차, 주의사항, 그리고 실패없는 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다룹니다. 예상치 못한 비용, 법률적 고려사항, 그리고 숨겨진 인수 포인트까지 모두 담았습니다.

컴포즈커피-창업비용-양도양수-인수방법


컴포즈커피 창업 준비,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?

컴포즈커피 창업을 고려하고 계신가요? 음... 커피향 가득한 카페를 운영하며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으신가요? 그래도 창업은 만만치 않아요.

그럼 컴포즈커피처럼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건 어떨까요? 합리적인 가격과 간단한 메뉴로 인기가 많으니까요. 그래서 이 글을 통해 창업 준비부터 양도양수 방법까지,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.


1. 창업비용, 얼마나 필요할까요?

컴포즈커피-창업비용

컴포즈커피 창업 비용은 생각보다 다양한 요소가 포함돼 있어요. 본사 가맹비부터 인테리어, 장비 설치까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.

  • 가맹비: 약 5,00만 원
  • 교육비: 약 200만 원
  • 인테리어 비용: 1평당 약 200만 원, 보통 20평 기준 약 4,000만 원
  • 장비 설치비: 약 1,150만 원
  • 기타 비용 (초도 물품, 마케팅비): 약 730만 원
  • 별도 공사비: 현장 실측에 따라 추가 공사 여부 및 형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합산하면, 총 창업 비용은 대략  9,000만 원에서 1억 2,000만 원 정도가 될 것입니다. 여기에 추가 비용이 들어갈 수 있는데 바닥권리가 될 수 있고, 여기에 임대 보증금 까지 합산하면 대략 1억 중반에서 2억 중후반까지 될 수도 있습니다. 


비싸다고 느끼셨나요? 음... 하지만 컴포즈커피는 초기 비용 대비 높은 수익률을 자랑합니다. 그래서 많은 창업자들이 선택하는 이유가 되죠.


1-1. 마진율 팁

마진율을 궁금해 하셔서 알려드립니다. 컴포즈 커피의 경우 일단 가게를 운영하면 매출이 발생됩니다. 예를 들어 매출이 3000만원이 나왔다고 가정해 봅시다! 또한 매장의 평수 15평이라고 가정해봅시다!

첫째: 재료비는 32~42%로 다양할 수 있습니다. 재고관리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, 풀오토냐, 반토오냐, 직접 운영을 하는지 또는 이벤트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재료비를 어떻게 맞추는 지는 본사와 점주의 협의점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둘째: 인건비는 매출의 10~25%선으로 정해집니다. 역시 알바만 고용할지, 매니저를 추가 고용할지, 직접 운영할지, 역시 매장에 따라점주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.

셋째: 임대료 입니다.임대료는 매출의 10%가 가장 이상적이죠. 따라서 1년 평균매출이 3000일 경우 300만원이 넘어간다면 월 임대료가 높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. (일단 기준을 이렇게 보시라는 말씀입니다. )

넷째: 관리비 입니다. 관리비는 매장의 평수와 건물 단열부분이나, 건물 형태의 영향도 받고,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 만약 15평일 경우 건물 기본 관리비와 전기, 수도를 합산하여 70~120만원선이 적당할 수 있습니다.

다섯째: 기타 잡비. 잡비는 쓰레기봉투값, 화재보험, 청소, 방역, cctv, 인터넷, 배달광고비, 기타 등등 다양한 잡비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. 잡비는 매출의 5% 안쪽이 좋습니다.

여섯째: 전국 평균 매출이 2500만원 내외 입니다. 만약 양도양수를 한다면 평균치 이상은 나오는 매장이 좋습니다. 또는 그 이하로 나오는 매장일경우 내가 인수해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노하우가 있다면 역시 괜찮을 수 있습니다. (매출 상승요인은 다양한 접근방법과 노하우가 있습니다. 이 부분은 저의가 도와드릴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. )

일곱번째: 배달. 배달비중은 매출의 5~20% 안쪽이 좋습니다. 배달에 만약 광고까지 한다면 수익률을 실로 매우 저조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배민에 깃발 개당 8.8만원이 소요되고, 추가로 상위 광고를 한다면 비용은 더 들어가며, 배달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, 마진수수료가 빠지니 실제 수익률은 저조할 수 있습니다. 경쟁력과 당골손님을 잡는다면 별도의 배달 광고 없이도 배달이 술술 들어올 수도 있는점 참고바랍니다. 

그럼 순익은?

1~7번째까지 종합해본 결과 전체 매출대비 배달 비중이 10%라고 가정하고, 나머지 90%는 픽업 또는 홀 매출이라고 치면 대략 순익은 얼마 나올까요? ( 단독 운영은 제외! 왜냐! 혼자서 그 많은 양의 커피를 처낼 수가 없습니다! 무조건 알바가 필요한 부분이죠! 따라서 반오토 기준과 풀오토 기준의 순익을 비교해보겠습니다. )

반오토 기준: 700~800만원 이상은 나와야 합니다.

풀오토 기준: 400만원 이상은 나와야 합니다.

이제 좀 감이 오시나요? 참고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

2. 인수 창업,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?

기존 매장을 인수하는 방법도 있어요. 새로 창업하는 것보다 빠르게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인수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아요. ( 본사 바이저가 미팅 일정을 잡는 과정 및 본사 미팅이 추가됩니다. )

(양도양수절차)인수 시 필수 체크리스트:

  • 소방 설비: 소방 설비 점검은 필수입니다. 소화기, 화재 감지기 등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. 문제가 발견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.
  • 계약서 검토: 임대 계약서와 매매 계약서는 꼭 전문가와 함께 검토하세요. 권리금이 포함되어 있는지, 임대차 보호법에 따른 임대차 기간이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  • 권리금: 권리금이란 매장의 기존 가치에 대해 지불하는 금액이에요. 계약서에 권리금 반환 조항이 있는지, 혹은 권리금 회수 가능성이 낮은지 검토해야 합니다.
  • 임대차 내용: 임대차 계약은 10년간 보호되지만, 임대료 인상 조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. 만약 임대료가 갑자기 오르면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. 계약 시 이를 잘 체크해야 합니다.


3. 컴포즈커피 창업의 장점과 단점

컴포즈커피의 장점은 무엇일까요?

  • 가격 경쟁력: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합니다.
  • 간편한 메뉴 구성: 복잡한 메뉴가 없어 교육이 쉬워요.
  • 본사 지원: 본사에서 교육과 마케팅을 적극 지원해 줍니다.

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.

  • 높은 초기 비용: 창업 초기 투자 비용이 상당합니다.
  • 경쟁 심화: 동네마다 유사한 카페들이 많아 차별화가 어려울 수 있어요.
  • 임대차 리스크: 임대료가 오르면 수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.

음... 단점이 있지만 장점이 더 크다면 창업을 결정하기 쉬울 거예요.


4. 실수하기 쉬운 세부 사항, 놓치지 마세요!

컴포즈커피 인수 시 숨겨진 사항 중 하나는 물품 리스 계약입니다.

인수 매장의 장비가 리스 계약일 경우, 인수 후에도 리스 비용을 계속 지불해야 할 수도 있어요.

또한, 인수 후 인테리어 보수가 필요한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매장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는 게 중요해요.


5. 법률적 고려 사항

카페 창업은 단순히 매장만 열면 끝이 아닙니다. 식품위생법에 따라 영업 신고가 필요하고, 보건소에서 위생 점검을 받게 됩니다. 또한 사업자 등록 후 세금 신고도 해야 합니다. 만약 권리금을 포함한 계약서 작성 시, 세금 신고를 꼭 해야 합니다.

신고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.

마지막으로, 임대차 보호법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. 10년 동안 계약 갱신 요구권이 있지만, 임대인이 정당한 사유로 거절할 수 있습니다.


6. 성공적인 인수창업 사례

최근 A씨는 서울 강남의 컴포즈커피 매장을 인수해 성공했습니다. 인수 후, 매장의 메뉴 구성을 바꾸고,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했어요. 그래서 매출이 20% 증가했죠. 이처럼 인수 후에도 지속적인 개선과 마케팅이 중요합니다. 그래도 인수 후 매장 상태가 좋지 않으면 실패할 가능성도 높습니다.

그렇기에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죠. 또한 일정시간 오는 당골손님이 있는데 그런 분들과도 밝은 모습으로 맞이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. 점주의 마인드가 매출에도 영향이 있다는 사실! 사람들은 다 봅니다. 그러니 방심하지 마세요! 


7.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

저는 컴포즈커피 창업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요. 특히 간단한 메뉴 구성과 본사의 지원이 강점이죠. 하지만 초기 비용과 경쟁 심화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. 그래도 잘만 준비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 커피 시장은 포화 상태지만, 독창적인 매장 운영으로 차별화를 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.

또한 특수한 상권이 있습니다. 거의 독점으로 운영이 가능한 희안한 상권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? 다만, 이러한 상권의 경우 권리가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는점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. 결국 장사는 내가 하는 것이고, 남이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. 남의 도움을 일정수준까지만 받고 나머지는 내가 알아서 할 일이죠. 그러니 창업을 시작하기전 마음을 가볍게 먹지 마시고, 굳게 다짐하셔서 임하셔야 실패를 경험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. 

창업에 동움이 필요하시다면?


컴포즈커피-창업비용-양도양수-인수방법